독서노트 | 직장에서 꼭 필요한 참고서! 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일러스트레이션 책, 문제 해결을 위한 공식을 설정할 수도 있고,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사고의 깊이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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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이켜보면 분석력이 뛰어난 동료가 몇 명 있는데, 질문을 듣자마자 질문의 핵심을 바로 파악하고, 정확하고 논리적인 답변을 신속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까? 조언을 할 차례인데 문제의 핵심에 접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생각나지 않습니까?



문제 해결이 공식에 포함될 수도 있음이 밝혀졌습니다.다양한 작업 시나리오에 따라 다양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도 있습니다.책만 있으면 모든 종류의 비즈니스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으므로 마스터가 됩니다. 문제 해결.

어떤 책이 그렇게 '강력'합니까? 이 기사를 통해  나는 당신을 위해 요점을 정리할 것입니다.





이 책  은 7가지 작업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70가지 종류의 프레임 삽화 를 제공하고, 다양한 작업 시나리오에 대해 풀영상으로 단계별로 지도한다.

업무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해당 사고 프레임워크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직원이든 상사이든 상관없이 귀하에게 적합합니다.이 책은 40개 이상의 일반적인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빈 양식을 선택하고 QR 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됩니다. 무료로 제공하고 글을 쓰면서 생각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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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오노 요시나오

(주)앤드 회장 대학 졸업 후 광고 대행사에서 일하다가 6년 만에 회사 부도와 함께 독립했다. 가설 검증을 잘하고 실습 주기를 빠르게 완료하여 단계별 과제의 완료율을 높입니다.
지금까지 그는 1,000개 이상의 소매 및 서비스 회사가 건축 설계에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이르는 작업을 완료하도록 지원했습니다. 수많은 프로젝트를 도우면서 프로젝트 리더의 육성과 조직 발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제는 개인이나 조직의 변화를 돕습니다.


미야타 타쿠미

(주)앤드 대표이사, 홍보 및 온라인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 "HIRAMEKI EX"에서 기획서의 제작과 비즈니스 프레임워크의 적용에 관한 칼럼을 작성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란 무엇입니까?


이른바 틀이 '틀'인데, 생각하거나 분석할 때 틀이 먼저 세워져 있으면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무엇을 정렬해야합니까? 그런 다음 생각의 속도를 높이고
 중요한 세부 사항이 누락되었는지 확인한 다음 생각의 속도를 높입니다.

현대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서 간 팀을 구성하는 것이 보편화되고 같은 것을보고 들어도 사람마다 느낌과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공감대 형성이 중요합니다. 공통 언어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프레임워크는 효과적으로 합의를 구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




7가지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1. 문제 찾기, 주제 프레임워크
  2. 분석 시장 프레임워크
  3.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생각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4. 전략적 프레임워크 개발
  5.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개선
  6. 관리 조직 프레임워크
  7. 프레임워크 통신 및 공유


책의 내용은 참고서로 편향되어 독자들에게 모든 챕터를 다 읽는 것은 아니지만 프레임워크 사용법을 모른다는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다양한 작업 조건과 목적에 따라 가장 적합한 프레임워크를 선택하고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적용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많은 프레임워크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트리 다이어그램: 1차원적 사고 개발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문제 분해 및 정렬에 사용되며 McKinsey 로직 트리, KPI 트리 다이어그램, 조직도 등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2. 매트릭스 다이어그램 2차원 교차 사고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대책을 생각하고 포지셔닝을 찾는 데 사용되며 Jiugongge, 비즈니스 모델 다이어그램, 긴급하고 중요한 매트릭스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3. 벤다이어그램 여러 블록의 교차점에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합의를 구하고 상황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며 3C 모델, Will/Can/Must 프레임워크 등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




"Liu Yiyou: 높은 생산성의 능력"에서 가져옴



문제 해결 과정

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제 발견, 프레임워크 정의 → 문제 해결 방법 프레임워크에 대해 생각 → 전략 프레임워크 공식화 → 최종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및 공유 프레임워크에 도달합니다.



1. 문제 찾기


문제를 찾는 첫 번째 단계는 이상적인 상황과 현재 상황을 기록하고 둘 사이의 간격을 실제로 파악하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가 설정한 이상적인 상황은 "월 매출을 500만으로 늘리는 것"이고 현재 월 매출이 200만이라고 가정하면 중간의 격차가 소위 "문제"입니다.



문제를 확인한 후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원인을 자세히 나열하는 것인데 문제 를 합니다. 따라서 질문을 통해 문제의 원인과 검토해야 할 주변 요인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습니다.


6W2H 프레임워크 사용:


6W2H는 누가, 무엇을, 누구,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얼마나입니다.

누가, 누구에게, 언제, 무엇을, 어디서, 왜, 어떻게, 얼마나 오래 등을 통해 이상적인 상황, 현재 상황 및 격차를 나열하고 여러 관점에서 사물을 반복적으로 볼 수 있도록 제안함으로써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와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점차 문제의 전체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에서 가져옴


문제 식별: 젊은 직원들은 머문 직후 퇴사합니다.

대상: 입사 3년 미만의 젊은 직원.

내용: 지난해 신입사원 50명 중 6명이 퇴사했다.

누구: 상사와의 관계가 불만족스럽습니다.

언제: 당신의 힘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다고 느끼면, 당신은 직장을 떠날 것입니다.

장소: 일본 도쿄.

이유: 아마도 사업부의 업무 스타일이 바뀌었고, 진행 상황을 따라가지 못하는 직원들이 퇴사했을 것입니다.

방법: 커뮤니케이션이 점점 줄어들고 직원들이 갑자기 퇴사합니다.

얼마: 1인 등록의 평균 비용은 300만 엔입니다.



둘째, 문제를 정리하라


문제를 식별했으면 다음 단계는 문제를 분류하는 것입니다.


1. 나열된 질문이 누락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까?

2. 분류.

3. 문제를 논리적으로 구성하십시오.



트리 다이어그램 프레임워크, MECE 프레임워크 사용:

■ 덴드로그램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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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CE

데이터를 "중복 없이 누락 없이" 구성하는 방법을 MECE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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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선순위 결정


주제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려면 "가장 기여하는" 요소부터 시작해야 하며 다양한 상황과 시점에 따라 우선 순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매트릭스 다이어그램 사용:

긴급성과 중요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검토하는 프레임워크는 시급하고 중요한 주제가 명확해짐에 따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논의할 때 유용한 고전적인 프레임워크입니다.

Matrix는 월별 일정도 매우 적합하므로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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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쟁사 분석


경쟁사를 분석하면 회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고, 실제로 경쟁사를 분석할 때는 먼저 "경쟁자가 누구인지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먼저 경쟁자 목록을 가져온 다음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십시오.

적용 가능한 프레임워크는 4P 분석, 가치 사슬 분석, 핵심 역량 분석입니다.



4P 분석 프레임워크 사용:

4P 분석은 "제품", "가격", "채널" 및 "프로모션"의 4가지 요소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거나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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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P 분석을 사용하는 방법:

1. 상품확인 : 경쟁사에서 출시한 상품 및 서비스 관련 정보를 확인합니다.

2. 가격 확인: 경쟁사의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을 확인합니다.업계 전체의 시장 상황과 비교할 수 있다면 업계에서 경쟁사의 위치를 ​​파악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3. 채널 확인: 경쟁업체가 고객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채널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합니다.

4. 판촉 식별: 경쟁업체가 고객을 제품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을 식별합니다.



다섯째, 전략적 방향을 생각하라


전략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목표 달성에 필요한 스크립트"로 정의합니다. 전반적인 전략은 전체 조직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략이 결정되면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 즉 전술을 달성하고 사업을 실행할 계획입니다.



세 가지 기본 전략:

유명한 미국 경영 과학자인 Michael Porter는 세 가지 기본 전략을 제안했습니다.

1. 전체 산업을 목표로 삼고 비용으로 승리하는 "비용 리더십 전략" .

2. 타사가 흉내낼 수 없는 독창성으로 승부하는 '차별화 전략' .

3. 특정 고객 그룹에 자원을 투자 하는 "집중 목표 전략" .

적용 가능한 프레임워크는 제품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Ansoff 매트릭스, SWOT, STP, 포지셔닝 맵입니다.



SWOT 분석 프레임워크 사용:

SWOT 분석을 최대한 활용하여 회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을 생각하십시오. SWOT 분석은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기반으로 새로운 매트릭스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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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목표 설정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우리가 추구하는 종점이 더욱 입체적으로 되어 효과를 평가하고 전략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한 번에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의 경우 목표 달성의 어려움에 따라 여러 개의 작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를 단계별 목표라고 하며, 이를 논리적 트리 다이어그램으로 제시 한 다음 추가 목표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속성을 기반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


적용 가능한 프레임워크는 로드맵, KPI 트리맵, AARRR, SMAR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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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분석 프레임워크 사용:

SMART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 ,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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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분석을 사용하는 방법:

1. 목표를 구체적으로 생각하라: 목표의 내용이 구체적인지 확인하는가? 이해하기 쉬운?

2. 측정 가능한지 확인: 목표 달성 및 진행 상황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3. 달성 가능 여부 확인: 목표 달성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집중된 목표는 약간 도전적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4. 결과 지향적인지 확인: 조직 전체의 궁극적인 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여부.

5. 기한 확인: 목표에는 기한이 있어야 합니다.



7. 결과에 대한 반성


실제 구현 후 잘 된 부분과 개선해야 할 부분을 시각화하여 다음 단계를 위한 참고 자료로 제시하는데, 구현 및 개선 사항을 논의하는 가장 유명한 프레임워크는 "PDCA"입니다.


PDCA 프레임워크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내가 과거에 작성한 이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8. 소통과 공유


직장에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려면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의 행동을 홍보해야 하며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계획, 제안, 보고, 브리핑 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 6W2H를 염두에 두고,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전문적인 용어의 과도한 사용을 피하십시오.

1. 대상: 연락할 창구는 누구입니까?
2. 내용: 개선 제안, 협력 의무 등 공유할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3. 상대방이 취하기를 바라는 행동: 상대방이 궁극적으로 취하기를 바라는 행동은 무엇입니까 ?



PREP 분석 프레임워크 사용:

PREP는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구조에 대해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브리핑이나 쓰기 프레임워크에서 자주 사용되며 프레임워크는 "결론", "이유", "구체적인 예" 및 "결론"으로 구성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에서 가져옴



PREP의 특징은 결론을 먼저 제시하여 요점을 보다 명확하게 하고, 그 다음에 이유와 구체적인 예를 추가하여 상대방이 동의하도록 하고, 마지막으로 결론을 사용하여 요약하는 것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를 통해 간결하고 강력하며 설득력 있는 콘텐츠 구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발문


"문제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라는 책 을 읽은 후 , 그것은 나에게 매우 유용했다.

저자는 책을 펼쳤을 때 한 번에 모든 챕터를 다 읽지 말라고 하고, 공부할 목적이 명확하지 않으면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먼저 "와 같은 프레임워크가 여러 개 있는데 나에게 더 적합한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를 생각하고 인덱스 분류를 사용하여 적합한 프레임워크를 찾습니다.

그러나 프레임워크는 만능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팁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프레임워크만으로는 작업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말.가장 중요한 것은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자의 상황과 목적에 따라 기존 틀을 조정하고,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적용 방법을 찾아내고, 그 틀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이자 서로를 격려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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